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OBS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를 통한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by Klero 2020. 7. 9.

OBS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

OBS는 Open Broadcaster Software의 약자를 의미하며 유튜브나 트위치의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실시간 방송을 하거나 녹화를 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된 무료 툴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스트리머 방송을 하는 분들이 OBS Studio를 다운로드 및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 방송을 하는 분들도 많이 사용한다고 하더라구요. 안정적인 싱크와 프레임으로 방송을 하기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또한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누구나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만약 실시간 방송을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아래 내용을 잘 참고해 보세요.

OBS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OBS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


OBS Studio 바로가기

OBS Studio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기 위한 공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네이버나 구글과 같은 사이트에 OBS Studio라고 검색하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는 바로가기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BS Studio 바로가기OBS Studio 바로가기


OBS Studio 다운로드



정상적으로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했다면 아래 사진과 같은 구성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OS로는 윈도우, Mac, Linux 이렇게 3개의 OS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윈도우OS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Windows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용 OBS Studio 설치 파일을 PC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OBS Studio 다운로드OBS Studio 다운로드


OBS Studio 설치

다운로드 받은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가 다운로드 받은 버전은 25.0.8 버전인 것을 볼 수 있으며 버그나 문제점 또는 개선사항에 대해 꾸준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OBS Studio 설치OBS Studio 설치



설치는 Next 버튼과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누구나 쉽고 빠르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화면입니다. Launch OBS Studio가 체크 된 채로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설치 창이 닫히면서 해당 프로그램이 바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OBS Studio 사용방법



먼저 제일 중요한 것은 나의 컴퓨터에서 오디오 소리와 마이크 소리가 정상적으로 나오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제일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단의 오디오 믹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실시간으로 송출하기 위한 화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임 화면을 송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게임 캡쳐를 사용하면 되고 웹사이트 화면을 송출하기 위해서는 브라우저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용도에 맞는 화면 송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OBS Studio 사용방법OBS Studio 사용방법


OBS Studio 및 Youtube 연동



Youtube와 연결하여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튜브와의 연동이 필요합니다. 설정의 방송에서 서비스를 클릭하면 트위치나, 페이스북 라이브 및 유튜브 서비스를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유튜브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Stream Key를 입력해야 되는데요. 나의 유튜브 라이브 대시보드 사이트에서 인코더 설정에 나와있는 스트림 키를 복사하여 OBS Studio 설정의 유튜브 스트림 키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OBS Studio 및 Youtube 연동OBS Studio 및 Youtube 연동



비디오 설정에서는 화면에 송출하기 위한 기본 해상도와 출력 해상도를 변경 및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공통 FPS 값도 조절이 가능하며 적당히 높은 값은 부드러운 화면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출력 설정에서는 방송과 녹화에 대한 설정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인코더는 NVENC 방식이 기본적으로 선택되며 녹화에서는 내가 녹화하는 파일이 저장될 경로나 파일 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OBS Studio 프로그램은 실시간 방송을 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무료 프로그램이니 필요시 다운로드 및 설치하여 사용 해보세요.





지금까지 위 내용을 통해 미래의 스트리머 분들을 위한 OBS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과 유튜브 계정과 연동하는 방법 및 추가적으로 설정과 관련된 여러가지 내용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