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MOV MP4 동영상 확장자 무료 변환 방법

by Klero 2020. 11. 10.

MOV MP4 변환

저는 이 글을 통해서 동영상 확장자 파일 중 하나인 MOV 포맷을 MP4로 변환하는 3가지 무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로그램 설치를 통한 방식이며,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방법을 알려드리지 않겠습니다.

왜냐하면 온라인에서 MOV를 MP4로 변환하는 방식은 해당 동영상을 업로드 후 변환 처리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속도도 느리고 영상을 해당 변환 사이트에 업로드 하는 것이 찝찝해서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총 3가지의 동영상 포맷 변환 프로그램을 설치 및 사용법을 알려드릴테니 편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MOV는 Apple QuickTime Movie로 애플에서 만든 포맷 형식으로 윈도우OS 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고품질 이지만 파일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MP4는 Moving Picture Expert Group 4 이며 현재 웹에서 비디오 파일을 공유하는데 제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압축된 영상 품질이 높으면서 파일 크기도 작은 장점이 있습니다.


MOV MP4 변환MOV MP4 변환


샤나인코더 다운로드

먼저, 개인 개발자가 개발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하고 있는 샤나인코더 프로그램을 통해 MOV 확장자를 MP4 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샤나인코더는 빠른 속도와 높은 압축률을 자랑하며 초보자 분들도 사용하기가 쉬워서 동영상 편집과 인코딩을 위한 용도로 많은 분들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동영상 확장자 변환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샤나인코더 다운로드샤나인코더 다운로드


샤나인코더 설치

PC에 다운로드 받은 샤나인코더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설치를 시작한다는 창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설치는 어렵지 않으며 하단의 다음,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서 누구나 쉽게 설치를 완료 할 수 있습니다.


샤나인코더 설치샤나인코더 설치


샤나인코더 사용법

설치를 완료했다면 바탕화면에 존재하는 바로가기 아이콘을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여러분들이 설치한 샤나인코더 최신버전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여기에 변환을 하고자 하는 MOV 동영상 파일을 불러옵니다.



저는 울집 멍순이 밥먹는 영상.MOV 동영상 파일을 불러왔습니다. 이제 해당하는 동영상에 대한 비디오 코덱이나 오디오 등의 간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빠른 설정이라고 되어 있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샤나인코더 사용법샤나인코더 사용법


파일 형식 mp4 변경 적용

샤나인코더 프로그램의 다양한 설정을 변경하고 적용할 수 있는 빠른 설정 창이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왼쪽의 인코딩을 클릭하면 파일 형식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을 mp4 로 변경 후 설정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후 인코딩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폴더로 mp4 확장자로 변환되어 새로 생긴 동영상을 확인 가능합니다.


파일 형식 mp4 변경 적용파일 형식 mp4 변경 적용


동영상 크기 확인

기존 MOV 파일을 확인해 보면 용량이 77.7MB 인데요. 샤나인코더 프로그램을 통해서 MP4 포맷으로 변경된 동영상 파일의 경우 용량이 44.1MB로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쉽게 변환을 할 수가 있습니다.


샤나인코더를 사용하여 변환한 MP4 동영상 크기 확인동영상 크기 확인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 다운로드

Movavi 회사에서 만든 Video Converter 202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영상 포맷을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를 해보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180개 이상의 멀티미디어 형식을 지원하는 상용 소프트웨어 입니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처음 사용하는 경우 7일 체험판 동안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다른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 보다 품질이 뛰어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7일 동안은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 2021 프리미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다운로드 받아 설치 후 사용을 해보겠습니다.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 다운로드모바비 비디오 컨버터 다운로드


Movavi 비디오 컨버터 설치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은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처럼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기능 이라고 나와있는 설치 창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 계약 약관 동의에 체크를 한 다음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저는 설치 완료까지 시간이 좀 소요될 줄 알았는데 굉장히 빠른 속도로 설치가 완료되고 프로그램이 실행되었습니다.


Movavi 비디오 컨버터 설치Movavi 비디오 컨버터 설치


Movavi 비디오 컨버터 사용법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고 실행이 되었다면 여러분이 변환을 하고 싶은 MOV 동영상 파일을 드래그&드롭 해서 불러옵니다. 그 다음 하단에 MP4 라고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요. 선택 후 변환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MP4 변환 말고도 AVI나 WMV 등의 굉장히 많은 포맷으로 변환 할 수 있으니 확인을 해보셔도 되겠습니다.


Movavi 비디오 컨버터 사용법Movavi 비디오 컨버터 사용법


다음팟인코더 다운로드

이번에는 다음팟인코더 구버전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MOV 동영상을 MP4로 변환을 해보겠습니다. 다음팟인코더는 현재 개발이 중단되었지만 무료로 사용하기에 충분한 기능이 있어서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하고 있습니다.



팟플레이어 & 팟인코더 사용자 공간이라는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해서 설치할 수 있는 구버전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가 있습니다. 구버전 이지만 훌륭한 인코딩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다음팟인코더 다운로드다음팟인코더 다운로드


다음팟인코더 설치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실행했더니 Daum 팟인코더 BETA 설치 라는 창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PC 환경에 다음팟인코더 구버전 프로그램 설치를 진행할 수 있으며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어렵지 않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음팟인코더 구버전 설치 하기다음팟인코더 설치


다음팟인코더 사용법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해서 여러분들의 PC에 보관하고 있는 MOV 동영상 파일을 열기 합니다. 그 다음 하단의 PC 저장용을 선택 하면 인코딩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PC/PMP 용으로 선택을 했구요. 화면크기와 영상화질 및 파일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파일 형식은 MP4로 선택 후 인코딩 하면 되겠습니다.




다음팟인코더 사용법다음팟인코더 사용법


다음팟인코더 인코딩 완료

진행시간과 남은시간 그리고 변환된 파일 형식에 대한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시 기다리면 성공적으로 mp4 형식으로 인코딩이 완료되었다는 창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어렵지 않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음팟인코더 인코딩 완료다음팟인코더 인코딩 완료


마치며

이 글을 통해 MOV 동영상 확장자 파일을 MP4로 변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렸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린 프로그램 말고도 잘 찾아보면 포맷을 변환하도록 도와주는 무료 프로그램들은 더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 소개해 드린 프로그램만 잘 사용해도 충분히 어렵지 않게 MOV를 MP4로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샤나인코더 무료 다운로드 및 자세한 사용법 정리


카카오인코더 다운로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