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티 공부/스토리지

FreeNas 다운로드 및 설치

by Klero 2016. 9. 28.

FreeNAS는 FreeBSD OS로 만들어진 공개용 NAS로 

어떤 하드웨어 플랫폼에서도 컴퓨터 네트웍으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운영체제입니다.

Free는 무료와 오픈 소스라는 의미와 , NAS는 Network-attached storage 라는 의미입니다.

Cluster 테스트 할려고 FreeNAS를 설치하게 되었네요 ㅎㅎ
RHCS에서 GFS2 테스트할려다가 리눅스 서버 두 대 날렸네요 ㅠㅠ 제가 디스크를 잘못 건드리는 바람에 흑흑

FreeNAS 다운로드 사이트 : http://www.freenas.org/

1. FreeNAS 공식홈페이지에서 FreeNAS 용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 저는 FreeNAS-9.10.1.iso 이 버전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2. 가상 VM을 만든다.
- ESXi 서버에 VM을 만들었습니다. , vmware든 모든 상관없습니다.






3. 테스트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램 1GB , 하드디스크 5GB 면 충분합니다.

- 리소스가 없다면 램 512MB , 하드디스크 2GB 로 해도 된다고 하네요
가 직접 해보고 글 쓰는 것은 아니고 인터넷에서 봤어용 ㅋㅋ





4. 다운받은 FreeNAS-9.10.1.iso 를 넣고 부팅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엔터!!!

- 마치 리눅스 설치하는 기분이네요





5. FreeNAS를 설치해야 하니 Install / Upgrade 버튼을 누르고 OK를 클릭합니다.





6. 디스크가 하나 보이네요 da0 에 스페이스 바를 눌러 체크를 하고 OK를 클릭합니다.





7. da0 의 데이터와 모든 파이션이 삭제될거라네요.

- Yes를 눌러 계속해서 진행합니다.



 


8. root 유저에 해당하는 패스워드를 입력합니다.

- 이 패스워드는 잘 기억해야 합니다. 나중에 FreeNAS를 설정하기 위해서 이 암호가 필요합니다.

만약 잃어버린다면 재설치하면 되죠 그까이꺼 ㅎㅎ ;

음.. root 암호 찾는게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9. FreeNAS가 da0에 설치가 완료되었네요.

- OK를 눌러 재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설치 이미지를 제거하시면 됩니다용



 


10. 처음에 재시작 되면 FreeNAS 를 클릭하고 -> Normal Bootup을 클릭하면 됩니다.

- 그러면 이상한 영어 들이 막 올라오면서 부팅이 시작됩니다.

이 후 아래처럼 로딩이 진행됩니다.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구요. 한 5~10분 정도 기다린 것 같아요.

노래 두 곡 들으니 완료 된 것 같아요 ㅎㅎ





11. 로딩이 정상적으로 되면 아래와 같은 Console setup 화면이 나타납니다.

- 정상적인 화면입니다. 이제 아이피를 할당하고 웹브라우저를 통해 FreeNAS 설정 웹 화면에 접속해

설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밑에 공감 한 번 클릭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