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2020 추석 기차표 예매 방법, 일정 및 열차 시간표 정리

by Klero 2020. 9. 4.
벌써 2020년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고향을 떠나서 타지에서 열심히 일하면서 생활하셨던 분들은 드디어 그리운 고향에 가서 부모님이 해주시는 맛있는 밥을 먹으며 그 동안의 하고 싶었던 많은 이야기를 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시기가 되었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해서 가면 엄청난 교통 정체를 겪기 때문에 먼 거리라면 차라리 KTX나 SRT 열차를 이용해 가는 것이 좋은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열차 시간표를 확인한 다음 기차표를 예매해야 되는데 조금만 늦으면 예매를 못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알려드리는 2020년 추석 기차표 예매 방법과 KTX 열차시간표와 기차표 예매 및 SRT 열차시간표와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을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2020 추석 기차표 예매2020 추석 기차표 예매


2020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

원래 KTX 추석 예매 일정은 9월 2일과 9월 3일에 진행될 계획이었는데요. 코레일 측에서 갑자기 9월 1일에 일정을 연기한다는 공지를 올렸습니다. 그래서 예매일정이 변경되었습니다. 9월 8일 화요일 07:00 부터 13:00 시간에는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북 노선에 대해서 추석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9월 9일 수요일 07:00 부터 13:00 시간에는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영동, 경춘선 노선에 대해서 추석 기차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에 의해서 창측 좌석만 예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예매 가능한 추석 표가 줄어들었으니 해당 시간에 빠르게 승차권 예약을 시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020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2020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



잔여석 판매는 9월 9일 수요일 15시 부터 예매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예매매수는 1인당 최대 12매 가능하며 1회당 6매 이내로 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제기간은 9월 9일 수요일 15시 ~ 9월 13일 일요일 24시 까지 이며 만약 기간 내 결제를 완료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기차표가 취소 되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환불 위약금

만약 피치못할 사정으로 열차를 탈 수 없게 되면 꼭 미리 예약을 취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환불시 위약금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반환일 포함 7일 이내 환불 시에는 무료이지만 출발 1일 전까지는 400원의 위약금이 발생하며, 출발 3시간 전까지는 5%, 출발시간 전까지는 10%의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또한 출발 후에는 더 많은 환불 위약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열차를 타지 못했다면 바로 예매를 취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불 위약금환불 위약금


2020 추석 기차표 예매 방법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명절 기차표를 많이 예매 해보셨다면 익숙하겠지만 만약 이번이 처음이라면 미리미리 예매 하는 방법을 사전에 잘 숙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추석 승차권을 예약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시간 제한과 예매 횟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잘못 하면 예매를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 아래 내용을 잘 확인 부탁드립니다. 먼저 추석 승차권 예약을 위해 코레일 바로가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사실 여기서 추석 승차권을 예매하는 방법이나 KTX 열차시간표 조회 및 잔여석을 확인할 수 있는 모든 방법들이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내용이 나와있어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지금 부터 자세하게 내용을 하나하나 차례대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0년도 추석 기차표를 예매하거나 시간표를 보기 위해서 코레일 사이트에 접속을 하구요. 접속 했다면 추석 승차권 예약 버튼을 클릭해서 표를 예매할 수 있습니다.

2020 추석 기차표 예매 방법2020 추석 기차표 예매 방법


승차권 예약 접속 대기

분명 추석 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는 당일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추석 승차권 예약을 진행하게 되면 아래처럼 접속 대기 안내 화면이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많은 사람이 표 예매를 위해 몰리니까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을 잘 보고 최대한 빠르게 당일날 예매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접속 대기가 나타나면 어쩔 수 없습니다. 대기자 수가 줄 때 까지 기다리셔야 됩니다. 내 차례가 올 때 까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립니다.

승차권 예약 접속 대기승차권 예약 접속 대기


코레일 멤버십 번호 로그인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기차표 예매를 위해서는 코레일멤버십번호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로그인을 해야 됩니다. 나중에 가서 멤버십 번호를 찾게 되면 늦어도 너무 늦으니 지금부터라도 미리 번호를 어딘가에 잘 메모 해놓으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멤버십번호는 코레일 가입할 때 사용한 아이디가 아닙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멤버십번호가 기억 안나면 핸드폰에 코레일톡 어플을 설치 후 로그인한 다음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코레일 멤버십 번호 로그인코레일 멤버십 번호 로그인


추석 기차표 조회 후 예약

로그인을 해서 접속을 하게 되면 기차표를 조회 후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총 3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6번의 요청 횟수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3분 시간은 생각보다 길지 않으니 미리미리 출발일시나, 출발역 및 도착역 그리고 열차종별과 좌석종류 등을 잘 메모해 두었다가 예매 당일 빠르게 선택해서 예매를 하셔야 됩니다. 하나도 확인 안하고 있다가 당일날 예매를 하게 되면 분명 3분이라는 시간 동안 못할 수도 있습니다.

추석 기차표 조회 후 예약추석 기차표 조회 후 예약


열차표 조회하기

위에서 출발일시나 도착역 및 인원정보들을 적절하게 입력 후 조회를 했다면 아래처럼 열차번호와 출발 시간 및 특실과 일반실에 대한 기차표 예매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명절 기간에는 자유석, 유아동반석은 운행되지 않으며 좌석이 매진되면 기본 좌석종류에 직통으로 열차조회시 예약대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청횟수와 예액대기횟수는 동일하게 처리가 됩니다. 이제 특실 또는 일반실로 예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열차표 조회하기열차표 조회하기


코레일 기차표 즉시예약

명절에 기차표를 예매하기 위해서는 조회 후 예약이 아닌 즉시예약을 이용하시는 것을 매우 추천드립니다. 조회 후 예약을 하게 되면 늦어서 예매를 못할 수도 있으니 즉시예약으로 빠르게 예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즉시예약을 위해서는 사전에 준비해야 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내용을 잘 숙지해두세요.



즉시예약은 빠르게 예약을 할 수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출발일과 출발시간 또는 출발일과 열차번호를 여러분이 직접 선택해야 됩니다. 만약 이것을 모른다면 즉시예약을 할 수 없으니 KTX 열차시간표를 확인해서 추석에 대한 출발일과 출발시각 및 열차번호를 미리 여러개 적어 놓고 당일 즉시예약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서 즉시예약을 위해 KTX 열차시간표를 볼 수 있는 쉬운 방법 또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레일 기차표 즉시예약코레일 기차표 즉시예약


기차표 예매내역

만약, 예매를 정상적으로 완료했다면 예약내역 탭을 통해 내가 예매한 기차표에 대한 승차일자, 열차번호, 출발시각, 도착시각, 차실, 인원, 예약유형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예약이 완료된 것입니다. 사정상 예약 취소를 해야 된다면 위에서 설명드린 환불 위약금을 확인하고 예약을 취소하면 되겠습니다.

기차표 예매내역기차표 예매내역


2020 추석 열차시각 조회

추석 승차권 예매를 위해 열차 시각을 미리 조회 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것을 통해 위에서 설명드린 즉시 예약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시간표를 조회해서 출발일과, 출발시각 그리고 열차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확인한 정보로 기차표를 즉시예약해서 누구보다 빠르게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2020 추석 열차시각 조회2020 추석 열차시각 조회


KTX 열차시간표 조회



열차 시각을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KTX 열차시간표 또는 ITX나 무궁화호 등에 대한 코레일 열차의 시간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는 출발역은 서울 그리고 도착역은 진주이며 열차는 KTX로 선택했고 차실은 일반실로 선택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이제 내가 입력한 내용에 대한 KTX 진주행 열차 시간표를 볼 수 있습니다. 즉시예약을 위해 여기서 미리 3~5개 정도의 시각과 열차 번호를 미리 메모합니다.

KTX 열차시간표 조회KTX 열차시간표 조회


열차 운임 요금 조회

열차 표에 대한 운임 요금을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기차표에 대한 일반실과 특실에 대해 어른, 어린이, 경로석에 대한 각각의 가격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명절기간 동안에는 4인동반석은 15% 할인이 적용됩니다.

열차 운임 요금 조회열차 운임 요금 조회


열차운행 시각조회

추가로 특정 열차 번호를 클릭하게 되면 해당 열차번호에 대한 역명과 도착시간 및 출발시간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405 KTX 열차를 클릭했더니 아래처럼 서울역 부터 진주역까지 시각 조회가 가능하더라구요.

열차운행 시각조회열차운행 시각조회


추석 기차표 잔여석 현황



추석 승차권에 대한 잔여석 현황을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실시간으로 추석 기차표가 예매되고 있는 현황을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의, 경원, 경북선에 대해 하행과 상행의 각각 열차에 대하 표가 얼마나 남았는지 색깔로 볼 수 있습니다. 지금은 예매 전이라 기차표가 많음으로 표시되고 있네요.

추석 기차표 잔여석 현황추석 기차표 잔여석 현황


2020 추석 기차표 코레일 서버시간

추석 기차표를 성공적으로 예약 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누구보다 빠르게 예약 클릭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레일 서버시간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집 시계나 손목시계를 보고 진행하면 분명 느리게 예약을 할 수 있으니까 코레일 서버시간을 확인하다가 예매 시간이 되자마자 바로 예매 진행을 해야됩니다. 구글 검색창에 코레일 서버시간을 검색하여 누군가 만들어 놓은 실시간 시간을 볼 수 있어요.

2020 추석 기차표 코레일 서버시간2020 추석 기차표 코레일 서버시간


SRT 추석 기차표 예매일정



코레일 열차를 타고 고향으로 내려가시는 분들도 있지만 SRT를 이용해서 고향에 내려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RT 추석 기차표 예매일정 및 SRT 열차시간표를 확인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예매일정의 경우에는 9월 15일 부터 9월 17일 까지 진행됩니다. 15일에는 09시 ~ 13시 경부선과 호남선, 16일에는 07시 ~ 13시 경부선, 17일에는 07시 ~ 13시 호남선 노선에 대해 홈페이지를 통해 SRT 열차표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SRT 추석 기차표 예매일정SRT 추석 기차표 예매일정


SRT 환불 위약금

예매는 온라인 1인당 최대 12매 예매가 가능하며 전화접수가 가능한 15일에는 1인당 최대 6매(왕복기준) 예매를 할 수 있습니다. 결제기간은 17일 15시 ~ 21일 24시 까지 이며 결제기간 내에 결제를 완료하지 않게 되면 자동으로 취소되기 때문에 결제일을 꼭 지켜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잔여석 승차권은 17일 15시 부터 판매가 시작됩니다. 또한 예매한 표를 취소할 때는 환불 위약금 표를 잘 확인 후 빠르게 취소하는게 좋습니다.

SRT 환불 위약금SRT 환불 위약금


SRT 열차 운임 및 시간표

SRT 열차 이용에 있어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SRT 바로가기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상세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차권 구입, 환불, 분실에 대한 내용 및 열차 운임과 시간표 및 반려동물 동반탑승 안내 내용이라던지 SRT 어플에 대한 사용법 및 제휴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SRT 열차 운임 및 시간표SRT 열차 운임 및 시간표


SRT 열차 시간표

SRT 홈페이지를 통해 열차 시간표 PDF 파일을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경부선 하행과 경부선 상행 및 호남선 하행과 호남선 상행에 대한 열차 번호와 각 역별 시간표를 확인해 볼 수 있어요. 

SRT 열차 시간표SRT 열차 시간표



지금까지 2020 추석 기차표 예매 일정과 방법 및 시간표를 볼 수 있는 방법 등을 자세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위 내용을 통해 사전에 표 예약 방법을 100% 잘 숙지해 두고 필요한 내용들은 잘 메모해 두셨다가 예약 당일 누구보다 빠르게 연습한 내용 대로 예약을 하게 되면 분명히 열차표를 예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예매를 못했다면 잔여표를 예매할 수 있는 기회도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당일날 해야지 라는 생각 하지 마시고 지금 부터 미리 예매 연습을 충분히 해서 꼭 열차표 예매를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