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코로나 백신 부작용 증상 피해보상 및 접종 주의사항

by Klero 2021. 3. 10.

한국에서도 코로나 백신 접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때문에 두렵긴 합니다. 이 글을 통해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인한 부작용 증상과 접종 주의사항 그리고 피해 보상 내용을 알려드릴게요.

 

코로나19-예방접종-썸네일
코로나-백신

코로나 백신 부작용 증상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에는 접종 부위의 통증, 부기, 발적 등의 국소반응과 발열, 피로감, 두통, 구토 등의 전신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보통 3일 이내 해당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화이자 및 모더나 백신의 경우에는 부작용으로 접종 부위의 통증이 대부분이었으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에는 접종 부위의 통증과 멍, 열감, 가려움 등의 반응 및 구토 증상이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감기를 유발하는 아데노바이러스에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을 만드는 RNA를 집어넣은 형태로 백신 투여 시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자가 면역 반응을 유발하면서 동시에 전달체인 아데노바이러스 또한 면역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에 두 가지 면역반응으로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백신의 이상반응으로 매우 드물게 쇼크나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 입안의 부종 등을 동반한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니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 접종 후 15분~30분 동안은 접종기관에 머무르면서 이상반응을 관찰해야 합니다.

- 귀가 후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하면서 이상반응이 나타나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 접종 후 최소 3일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과격한 운동이나 음주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 접종 당일에는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접종 부위는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 어르신의 경우 예방접종 후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코로나19-예방접종-후-주의사항-안내
코로나19-백신-예방접종

백신별 이상반응 비교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백신별 이상반응 내용을 비교해 보면 화이자 및 모더나 백신의 1차 접종 때는 가벼운 이상반응이 새겼고 2차 접종 때가 좀 더 열이 나는 등의 이상반응이 더 많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코로나-백신별-이상반응-비교
백신별-이상반응-비교

이상반응 대처 방법

예방접종 후 흔하게 접종부위의 통증, 부기, 발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발열, 메스꺼움, 근육통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몸이 많이 피로하다는 느낌과 두통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2~3일 내 자연스럽게 좋아집니다.

 

 

- 예방 접종을 한 후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깨끗한 수건으로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미열이 있다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서 쉬는 것이 좋습니다.

- 전신통이 있다면 진통제를 드시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 증상이 심하다면 참지 마시고 근처 의료 기관을 방문해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119로 연락하거나 응급실로 내원해야 합니다.

 

예방접종-후-이상반응-대처-방법
예방접종-후-안내

피해보상 받는 방법

백신을 접종한 이후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 보상을 해준다고 해요.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이상반응이 발생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증명 서류를 첨부해서 보건소에 제출해야 합니다.

 

보상 관련한 심의 결과는 신청한 날로부터 120일 내에 결정되어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항목으로는 진료비, 간병비, 장제비, 사망 및 장애일시보상금으로 구성됩니다.

 

- 진료비: 본인 부담금 전액(30만 원 이상 부담하는 경우)

- 간병비: 하루 5만 원

- 장제비: 30만 원

- 사망 및 장애일시보상금: 사망하는 경우 월 최저임금 X 240개월을 계산해서 보상금을 지급하며 (2020년 기준 4억 3000만 원),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장애 정도에 따라 사망보상금의 55% ~ 100% 지급합니다.

 

 

궁금할 수 있는 내용

Q1. 예방접종은 2회를 다 맞아야 하나요?

A1.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은 2회를 접종해야 합니다.

 

Q2. 1차 접종과 2차 접종 시 다른 백신으로 접종해도 되나요?

A2. 1차 및 2차 접종 시 다른 종류의 백신을 교차해서 접종해도 되는 근거가 없기 때문에 가능한 동일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Q3. 접종을 했다면 마스크 착용을 안 해도 되나요?

A3. 질병관리 본부에서는 접종을 했더라도 마스크를 착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후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증상과 접종 후 주의하면 좋은 사항들 그리고 피해가 발생했을 때 받을 수 있는 피해 보상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잘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 글도 읽어보세요.

 

4차 재난지원금 대상별 지원금액 지급시기 신청방법

4차 소상공인 재난지원금(버팀목 자금 플러스) 대상별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과 지급이 이루어지는 시기 및 신청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월 말부터 지급 예정이며 지원에서

klero.tistory.com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검진기관 찾는 방법

건강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2년에 1회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일반건강검진을 꼭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를 조회하는 방법과 검진 항목 그리고 검진기관 찾는 방법

klero.tistory.com

 

 

벼룩시장 종이신문 그대로보기 사용방법

벼룩시장 종이신문 보기 벼룩시장 사이트를 이용하면 각 지역에 대한 구인구직 일자리를 찾아보거나 부동산 매물을 찾아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종이신문 그대로보기 기능을 통해

klero.tistory.com

 

 

SBS 온에어 실시간 재방송 다시보기 무료 시청

SBS 온에어 편성표 텔레비전의 SBS 채널을 통해 예능, 드라마, 시사 교양 TV 프로그램을 자주 시청하신다면 SBS 앱 또는 사이트에 접속해서 편성표를 보거나 온에어를 통해 실시간 및 재방송 다시보

klero.tistory.com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대상 자격조건 금리 한도 신청방법 정리

신혼부부 전세대출 주택도시기금 사이트를 이용하면 2021년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 내용을 확인하고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자격과 대출 금리

kler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