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카카오페이 인증서 새로 발급 받는 방법 및 유효기간 확인

by Klero 2020. 12. 4.

카카오페이 인증서

12월 10일 부터 공인인증서가 폐지되기 때문에 카카오페이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PASS 인증서, 토스 인증서 등의 민간 인증서를 발급 받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저는 카카오톡 앱을 사용하여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새로 발급 받는 방법과 유효기간을 확인 하는 법 그리고 삭제를 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가 된다고 해서 사용을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유효기간 까지 계속 사용이 가능하며 만료 전 갱신을 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말 그대로 공인 되어 있는 인증서로의 법적 효력이 사라진다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0일 이후 부터는 민간 인증서와 동일하게 효력을 지니며 이름은 공동인증서로 변경 됩니다.



연말정산은 어떤 인증서로?

직장인 이라면 얼마를 돌려 받을 수 있는지 누구나 기대를 하고 있는 제2의 월급 연말정산을 어떤 인증서로 해야 되는지 궁금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대로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를 사용해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정부는 카카오페이, 페이코, 패스(PASS), KB국민은행, 한국정보인증 등을 후보로 선정했으며 여러가지 연계 시험이나 보안 점검 절차 이후 최종적으로 시범사업자를 선정하여 연말정산에 적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카카오페이 인증서


카카오톡 더보기 Pay

카카오페이는 공개키 기반 구조의 전자서명 기술에 위조 및 변조를 할 수 없도록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보안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카카오톡 어플을 통해 어렵지 않게 인증서를 발급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발급을 받기 위해서 카톡 어플을 실행했다면 하단 더보기 메뉴를 선택 후 카카오페이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더보기 Pay 클릭카카오톡 더보기 Pay



Pay 화면에서 서비스 항목을 누르면 자산관리 내용이나 투자, 송금, 결제 등의 서비스 내용을 볼 수 있으며 잘 찾아 보시면 전자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인증을 선택하여 카카오페이 발급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서비스 항목의 전자문서 인증 클릭카카오페이 서비스 전자문서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하기

간편하게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는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발급을 받게 되면 2년 동안은 갱신할 필요가 전혀 없이 제휴기관을 통해 편하게 이용을 할 수 있으며 사용처 또한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누구나 이미 사용을 하고 있는 카카오톡 어플을 통해 발급 절차를 진행할 수도 있고 별도로 카카오페이 앱을 설치해서 비슷한 방식으로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을 진행할 수 있으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하기카카오페이 인증서 발급하기


본인 인증 절차 진행

발급을 위해 2단계의 본인 인증 절차를 통해 발급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먼저 휴대폰 인증으로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이후 은행과 계좌번호를 입력하여 계좌 본인확인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내가 입력한 계좌로 1원이 입금되면 은행 앱의 거래내역을 보고 입금자명을 입력하면 됩니다.


본인 인증 절차 진행본인 인증 절차 진행



입금자명은 4글자이며 이것을 확인 후 그대로 입력 후 진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 다음 발급을 위한 마지막 반계로 앞으로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통해 사용 하기 위한 비밀번호 8~15자리를 입력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비밀번호 등록카카오페이 인증서 비밀번호 등록



완료가 되면 카카오톡 메시지로 인증서가 발급되었다는 메시지를 전달 받을 수 있으며 방금 내가 발급을 완료하면 인증서가 노란색 배경화면으로 나타납니다. 여기서 발급일자 기준 2년의 유효기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발급 완료인증서 발급 완료


카카오페이 인증기관

현재 인증을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기관들이 존재하며 앞으로도 계속 카카오페이를 통해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관을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위 내용을 통해 쉽고 빠르게 발급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인증기관카카오페이 인증기관


카카오페이 간편로그인



주요 이용기관 사이트를 통해 카카오페이 인증으로 간편하게 로그인 할 수 있는 기능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간편로그인 사용처는 국민연금공단, NH투자증권, KB증권, 카카오게임즈, 한양사이버대학교 등 9개가 존재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연결 후 필요가 없다면 간단하게 연동을 끊을 수도 있답니다.


카카오페이 간편로그인카카오페이 간편로그인


카카오페이 인증서 삭제

만약 다른 민간 인증서를 사용하기로 결정을 해서 더 이상 카카오페이 인증서 사용을 할 생각이 없다면 발급 받은 인증서를 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삭제하면 내용 내역도 함께 삭제되며 복구를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카카오페이 인증서 비밀번호를 분실했다면 찾을 수가 없으니 아래처럼 인증서 삭제 후 재발급 받아야 됩니다.



  • 여러 계정에서 이용 가능 여부: 보안을 위해 1인당 하나의 계정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비밀번호 시도 횟수 제한: 압호 입력은 5회로 제한되어 있으며 5회 이상 오류 시 인증서 자동 폐기됩니다.
  • 해외에서도 이용 가능 여부: 카카오페이 서비스는 해외에서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 미성년자도 이용 가능 여부: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인증서 유효기간 연장 방법: 만료일 30일 이전부터 알림 메시지를 통해 연장할 수 있습니다.
  • 인증서 발급 후 유효 기간: 발급 및 갱신일로부터 2년 동안 유효합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서 삭제 방법카카오페이 인증서 삭제


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카카오페이 인증서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Pay 서비스의 설정을 누르면 비밀번호 항목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선택 후 인증 비밀번호를 누르게 되면 원하는 비밀번호로 인증서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하는 내용인증서 비밀번호 변경


마치며
카카오톡 앱을 사용하여 카카오페이 인증서를 발급 받는 방법과 필요가 없다면 삭제를 하는 방법 및 인증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법적 효력이 사라지며 이름이 변경되는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를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고 카카오페이나 네이버 및 PASS 등의 인증서를 발급 받아 사용하셔도 됩니다.


 같이 읽어보기 좋은 글


현금영수증 조회 홈택스 사이트 모바일 앱 사용하여 조회 확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과 예상수령액 사이트 사용법


건축물대장 인터넷을 통한 무료열람 및 발급 세움터, 정부24 사용 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홈택스 무료 발급받는 방법 (손택스 조회)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