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by Klero 2020. 5. 3.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전 국민에게 소득과 상관없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특별 법안이 4월30일 의결되었습니다. 소득이나 건강보험료 금액과 전혀 상관 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매우 환영할만한 정책입니다. 코로나19 때문에 많은 국민들이 힘들어하고 있는 이 시점에 이런 정책을 내놓은 정부에 너무 감사하네요.



전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번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하셔서 지원금을 다 같이 받아 보아요. 참고로 원래는 소득 하위 70% 였는데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전 국민이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알려드리는 지원금액, 신청방법 및 지원금 사용처 등을 잘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규모

코로나19에 지친 국민들의 일상 결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민에게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은 가구당 최소 40만원 부터 최대 100만원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1인가구는 40만원, 2인가구는 60만원, 3인가구는 80만원, 4인가구 이상은 1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한다고 합니다.


 



만약 이미 지자체로부터 일부 금액을 지급받을 이력이 있다면 받을 수 있는 지원금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5월 4일 부터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홈페이지 바로가기에서 세대주와 가구원 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규모긴급재난지원금 지급규모



뉴스에서도 해당 내용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도를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응 긴급재난지원금은 5월 15일 이전 지급 예정이며 만약 3달 안에 미신청 시 기부금으로 자동 전환된다고 하니 잊지말고 꼭 신청해야겠네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용, 체크카드 신청방법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신청 기간은 2020년 5월 11일 (월) 07시 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 본인 명의의 신용, 체크카드로 신청이 가능하며 혼잡을 피하기 위해 마스크 처럼 출생년도 요일제 방식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세대주가 사용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입력하게 되면 카드사에서 사용승인 및 충전 알림을 문자로 보내준다고 합니다. 방문신청의 경우 5월 18일 09시 부터 가능하며 평일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세대주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 창구를 방문 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긴급재난지원급을 충전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용, 체크카드 신청방법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용, 체크카드 신청방법


긴급재난지원금 상품권, 선불카드 신청방법

지역사랑상품권이나 선불카드로 지원급을 받기 위한 신청기간은 5월 18일 이후 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마찬가지로 혼잡을 피하기 위해 출생년도 요일제 방식을 적용하고 주말에는 방문 신청이 불가능 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온라인 신청의 경우 세대주가 지자체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신청서를 입력하면 됩니다. 지급준비가 완료되면 알림 문자를 받을 수 있으며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지역금고에 방문하여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방문신청의 경우 세대주 뿐만 아니라 세대원, 대리인이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지정 지역금고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 후 지급준비 알림 문자를 받으면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지역금고에 방문하여 지원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상품권, 선불카드 신청방법긴급재난지원금 상품권, 선불카드 신청방법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위 절차대로 신용 및 체크카드 또는 상품권 및 선불카드를 지급 받았다면 여러 사용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과 동네마트(농협하나로마트 포함), 주유소, 정육점, 과일가게, 편의점, 음식점, 카페, 빵집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병원과 약국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의류나 자전거 및 장난감 구매도 가능하며 미용실과 안경점 그리고 서점이나 문방구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니 사용처를 잘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하지만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전자상거래, 대형전자판매점, 면세점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기존 정부 지원이 이뤄지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 외 유흥업종이나 사행업종 뿐만 아니라 보험료 납부등에도 쓸 수 없으니 아래 내용을 잘 확인해 주세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찾아가는 신청

만약 혼자 거주하시는 고령의 어르신 또는 장애인의 경우 5월 18일 부터 찾아가는 신청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신청일정과 방법은 지자체별로 변동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거주지 지자체에서 댁으로 방문하여 신청서 접수를 도와주며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지자체에서 재방문하여 상품원 또는 선불카드를 지급해준다고 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찾아가는 신청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찾아가는 신청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

만약 지원금 관련 조정이 필요하다면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지원금액에 대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은 가구원 수에 달라지기 때문에 먼저 가구원 수별 지원금액을 확인 후 이상이 있다면 이의신청을 하면 됩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


이렇게 해서 5월 11일 부터 정부에서 소득과 관계 없이 모든 국민에게 지급해주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한 여러가지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번 좋은 기회 놓치지 마시고 꼭 신청하여 지원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