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오토캐드 DWG TrueView 뷰어 다운로드 설치 및 사용법

by Klero 2020. 9. 14.
도면 설계 분야에서 일을 하시거나 또는 오토캐드를 공부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오토캐드 파일인 DWG 파일을 열어서 확인을 해봐야할 때가 있습니다. 다행히 오토캐드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 또는 노트북이라면 DWG파일을 열어서 도면을 확인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토캐드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DWG 파일을 보기 위해서 오토캐드 뷰어인 DWG TrueView 뷰어를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이미지오토캐드 이미지


Autodesk 바로가기

또는 AutoCAD가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무설치 Autodesk 뷰어를 통해 dwg, dwf 등의 캐드 파일을 열어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신 말 그대로 뷰어이기 때문에 파일을 열어서 편집 하거나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럼 이제 아래 내용을 통해 먼저 PC에 오토캐드 뷰어 무료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토캐드 또는 오토캐드 뷰어 등의 프로그램은 오토데스크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dwg는 2차원 또는 2차원의 도면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파일 확장자입니다. 이제 오토캐드 뷰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위해 오토데스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아래 사진처럼 무료 체험판 메뉴를 클릭합니다.

Autodesk 바로가기Autodesk 바로가기



오토데스크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굉장히 많은 여러가지의 소프트웨어를 볼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 REVIT, MAYA 등등 엄청나게 많은데요. 여기서 DWG 라고 검색하거나 하단에서 DWG TrueView를 찾습니다. 오토캐드가 설치되어 있다면 제일 이상적이지만 가격이 너무 비싸 쉽게 설치할 수는 없겠더라구요.

오토데스크 제품들오토데스크 제품들


DWG TrueView 선택

화면을 내리면서 DWG TrueView를 찾으신 분들이라면 엄청나게 많은 오토데스크 사의 프로그램을 보았을텐데요. 이렇게 많은 프로그램을 개발했다는 것도 참 대단합니다. 여기서 DWG TrueView를 클릭합니다.

DWG TrueView 선택DWG TrueView 선택


DWG 뷰어 다운로드



이제 Autodesk 뷰어, DWG TrueView, Design Review 이렇게 3가지의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세 제품 다 뷰어이며 각각의 장단점과 차이가 존재하지만 단순 뷰어로는 DWG TrueView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토캐드 파일인 DWG 파일을 볼 수 있고, 변환할 수 있으며 마크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무설치 버전인 Autodesk 뷰어는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제 오토캐드 뷰어 설치를 위해 아래처럼 지금 다운로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DWG 뷰어 다운로드DWG 뷰어 다운로드



DWG TrueView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으면 PC에 설치를 진행합니다. 사용 가능한 플랫폼에서는 여러분의 PC 환경에 맞에 32비트 또는 64비트를 선택하시면 되구요. 언어는 영어로 선택 후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한국어가 없어서 아쉽기는 하지만 영어로 설치해도 기본적인 내용 밖에 없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DWG TrueView 다운로드DWG TrueView 다운로드


오토캐드 뷰어 설치

파일 크기가 작지 않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천천히 기다리면 이제 아래와 같은 AutoDesk DWG TrueView 2020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해당 프로그램을 PC 환경에 설치를 하기 위해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설치를 완료하게 되면 오토캐드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오토데스크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오토캐드 뷰어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보세요.

오토캐드 뷰어 설치오토캐드 뷰어 설치


Autodesk 뷰어 사용하기



이번에는 컴퓨터에 별도의 설치 없이 웹 사이트를 통해 오토캐드 파일을 열어서 도면을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린 내용처럼 다시 오토데스크 바로가기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아래처럼 Autodesk 뷰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로그인만 하면 인터넷 상에서 바로 dwg, dwf, dxf 파일을 열어서 보는 뷰어로서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무료이며 여러분들도 쉽게 사이트를 통해 도면을 열어서 볼 수 있습니다.

Autodesk 뷰어 사용하기Autodesk 뷰어 사용하기



온라인 뷰어 보기 버튼을 클릭했다면 브라우저를 통해 50가지 이상의 파일 형식을 볼 수 있는 오토데스크 뷰어에 대한 화면이 나타납니다. 설계 뷰를 공유하고 원격으로 공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당연히 별도 다운로드 또는 플러그인도 필요하지 않구요. 이제 보기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 보겠습니다.

Autodesk 뷰어 보기 시작하기Autodesk 뷰어 보기 시작하기


Autodesk 로그인

이렇게 무설치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오토캐드 파일을 열어서 보기 위해서는 오토데스크 아이디가 필요합니다. 회원가입은 별로 어렵지 않으니 이참에 아이디를 생성해 두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미 아이디가 있으시다면 바로 로그인을 진행하면 되구요. 아이디가 없다면 계정 작성을 통해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Autodesk 로그인Autodesk 로그인


Autodesk Viewer 사용하기



로그인을 하게 되면 설계 뷰가 열리구요. 내가 소유한 항목이나 다른 사람이 공유한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소유한 항목에서 오토캐드 파일을 업로드 후 바로 설계 도면을 열어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Autodesk Viewer 사용하기Autodesk Viewer 사용하기



저는 샘플 오토캐드 dwg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업로드를 해보았습니다. 업로드를 하게 되면 해당 dwg 도면에서 두 개 이상의 파일을 사용하는지 물어봅니다. 그렇지 않다면 추가 파일 없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Autodesk Viewer 추가 파일 없음Autodesk Viewer 추가 파일 없음



이제 제가 업로드한 dwg 샘플 파일이 열렸습니다. 이 도면에 대해 초점을 이동하거나 줌을 축소하거나 확대할 수 있으며 측정 및 표식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Autodesk 뷰어는 한글이 지원되기 때문에 한글버전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존재합니다. 대신 인터넷이 꼭 되는 환경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러분도 오토데스크 홈페이지에서 오토캐드 뷰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토데스크 뷰어 도면 열어서 보기오토데스크 뷰어 도면 열어서 보기


마무리
지금까지 오토데스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오토캐드 파일을 열어 볼 수 있는 설치 버전인 오토캐드 DWG TrueView 뷰어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과 설치 없이 로그인만 하면 인터넷 웹 상에서 바로 dwg 파일을 열어서 볼 수 있는 Autodesk Viewer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