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알캡쳐 무료 다운로드 및 설치 스크롤캡처 사용법

by Klero 2020. 10. 30.

알캡쳐 다운로드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진 촬영 프로그램으로 어떤 것을 사용하시나요? 저는 알툴즈의 알캡쳐를 PC에 다운로드 및 설치해서 사진이 필요한 화면에 대해 지정영역 또는 스크롤 캡처를 하고 있습니다.



알캡쳐는 정말 다양한 방식으로 사진을 캡처할 수 있으며 사진 캡처 후 글씨를 삽입 한다거나 그림을 그려서 사진에 필요한 메모를 할 수 있으며 필요가 없다면 지우개를 이용해서 쉽게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아 설치 후 사용을 해보세요.

알캡쳐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기알캡쳐 다운로드


알캡쳐 바로가기

알캡쳐는 컴퓨터 모니터에 보이는 화면 그대로 캡처해주는 화면 캡쳐 프로그램입니다. 화면을 직접 지정해서 캡처할 수도 있구요. 단위영역 캡처라던지, 창 화면 전체 화면, 스크롤 캡처 등을 지원합니다.



알캡처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법이 간단합니다. 알캡쳐 프로그램은 알툴즈 공식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 후 보이는 알툴즈의 소프트웨어들 중에서 알캡처를 클릭하면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알캡쳐 바로가기 사이트 접속하기알캡쳐 바로가기


알캡처 설치

PC에 다운로드 받은 알캡쳐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컴퓨터에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최종 사용자 사용권 계약서 창이 나타나면 동의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알캡처 설치 시작하기알캡처 설치


설치 시작 버튼 클릭

간편한 순간포착 ALCpature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치 시작(N)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요. 그 전에 하단의 알집 추가 설치나 알씨 추가 설치가 체크 되어 있는데 필요 없다면 체크를 해제합니다.


설치 시작 버튼 클릭설치 시작 버튼 클릭


빠른 설치 버튼 클릭

알캡쳐 프로그램에 대한 설치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설정으로 빠르게 설치하기 위해서는 빠른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또한 하단에 제휴서비스로 위메프/하프클럽/쿠팡에는 체크를 해제하는 것이 좋으며 zum을 검색엔진으로도 체크를 해제한 후 빠른 설치를 클릭하면 됩니다.


빠른 설치 버튼 클릭빠른 설치 버튼 클릭


알캡쳐 사용법

알캡쳐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되고 실행된 화면입니다. 지금부터 새 캡처 버튼을 통해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컴퓨터 화면에 보이는 내용을 캡처해서 PNG나 JPG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직접지정 캡처 : Ctrl + Shift + C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영역에 드래그를 하면서 폭과 넓이를 줄이고 확대하여 지정된 영역을 캡처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 창캡처 : Ctrl + Shift + W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윈도우 상에 현재 열려져 있는 창 단위로 캡처를 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마우스를 이동하면 자동으로 창이 선택됩니다.
  • 단위영역 캡처 : Ctrl + Shift + D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창 캡처와 비슷하지만 좀 더 세밀한 캡처가 가능합니다. 창 캡처와 마찬가지로 마우스 이동 시 캡처 될 영역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 전체화면 캡처 : Ctrl + Shift + A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모니터 화면에 보이는 전체를 캡처하는 방식으로 키보드의 PrintScreen 과 비슷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스크롤 캡처 : Ctrl + Shift + S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인터넷 웹 브라우저나 특정 프로그램에서 스크롤에 가려져 보이지 않는 긴 세로 영역을 한 번에 캡처 해주는 아주 훌륭한 기능입니다.
  • 지정사이즈 캡처 : Ctrl + Shift + F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으며 캡처할 영역을 고정하여 캡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캡처 영역은 드래그를 통해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알캡쳐 사용법알캡쳐 사용법


알캡쳐 결과창

원하는 방식을 통해 캡처를 하게 되면 알캡처 결과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펜을 통해 글씨를 입력하거나 도형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펜 색상이나 굵기 변경도 가능합니다. 도형에는 사각형, 화살표, 원, 점선 등과 같은 여러가지 도형을 넣을 수 있으며 지우개를 통해 삽입한 글씨나 도형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알캡쳐 결과창알캡쳐 결과창


알캡쳐 스크롤캡처

아래 사진은 제 컴퓨터를 통해 접속한 모바일 네이버 사이트에서 알캡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동으로 스크롤을 내려가면서 캡처를 진행한 화면입니다. 이렇게 세로로 길게 한 번에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


오캠 무료 다운로드 사용법


알씨 무료다운로드




알캡쳐 스크롤캡처알캡쳐 스크롤캡처


알캡처 환경설정

필요시 다양한 설정을 변경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알캡처 환경설정에서는 일반설정, 이미지캡처, 단축키설정, 캡처목록 메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반설정의 경우에는 화면 오버레이를 표시하거나 Windows 시작 시 자동 실행되도록 할 수도 있고 캡처할 때 마우스 커서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알캡처 환경설정알캡처 환경설정


알캡처 이미지캡처

이미지캡처 환경설정에서는 캡처를 할 때 저장되는 파일 포맷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PNG로 선택되어 있으며 이것을 JPEG 등의 포맷 형식으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정사이즈 캡처를 위한 사이즈 등록도 가능하며 편집툴로 알씨를 연동해서 촬영 후 사진 꾸미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알캡처 이미지캡처 설정하기알캡처 이미지캡처


알캡처 단축키설정

기본적으로 PrintScreen 키 사용에 체크가 되어 있는데요. 저는 해제를 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사용하기 편한 캡쳐 단축키를 설정해서 원하는 방식의 캡처를 쉽게 할 수도 있습니다.


알캡처 단축키설정 편하게 하기알캡처 단축키설정


알캡처 캡처목록

캡처목록이라고 되어 있는 환경설정에서는 최근 캡처 목록에 대한 설정을 켜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목록 이미지 삭제 시 알림창을 띄우거나, 모두 저장 완료 안내창을 띄우거나, 목록 비우기를 할 때 알림창을 띄울 수 있으며 최근 캡처 목록을 자동으로 삭제하는 기능을 ON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알캡처 캡처목록 설정 변경하기알캡처 캡처목록


마치며

알툴즈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는 알캡쳐 프로그램을 PC에 다운로드 및 설치해 놓으면 추후 업무를 할 때에도 편리하게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업무상 이메일을 보내거나 매뉴얼 가이드를 작성할 때 알캡쳐를 통해 필요한 사진을 캡쳐 후 글씨를 넣는 방식으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