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대상 자격조건 금리 한도 신청방법 정리

by Klero 2021. 1. 18.

신혼부부 전세대출

주택도시기금 사이트를 이용하면 2021년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 내용을 확인하고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자격과 대출 금리 및 한도와 예상 대출 계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특히 대출대상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무리 신혼부부라고 해도 자산 또는 소득 등의 요건에 해당하지 않으면 이용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역에 따라 한도 금액도 정해져 있습니다. 신청은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신청하거나 은행 방문을 통한 신청 방법이 있으니 내용을 잘 확인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미지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미지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바로가기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하는 전세자금 대출 상품 내용에 대해 확인을 하거나 예상 대출 가능 금액을 모의 계산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대출 신청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해당 상품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에게 대상 조건을 충족하면 임차보증금의 80% 이내를 빌려주는 대출 상품입니다. 금리와 한도 및 기간 내용과 함께 이용절차 등의 내용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대출 대상

1.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 5% 이상을 지불해야 됩니다.

2. 대출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세대주가 해당됩니다.

3.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 모두 무주택이어야 됩니다.

4. 주택도시기금대출, 은행재원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미이용자에 해당 되어야 합니다.

5. 대출신청인과 배우자의 합산 총 소득이 6천만원 이하에 해당 되어야 합니다.

6. 순자산가액 2.92억원 이하에 해당 되어야 합니다.

7. 신청인이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신용정보 및 해제 정보가 남아 있으면 안됩니다.

- 연체, 대위변제ㆍ대지급, 부도, 관련인 정보

- 금융질서문란정보, 공공기록정보, 특수기록정보

-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

 

8. 대출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고 있지 않아야 됩니다.

9. 혼인관계증명서상 신청인과 배우자와의 혼인기간이 7년 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 예정이어야 됩니다.

 

주택도시기금 사이트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사이트 바로가기
신한부부전용 전세자금 바로가기

대출 금리

금리는 연 1.2% ~ 연 2.1% 이며 부부합산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에 따라 변동금리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예를들어 부부합산 연소득이 5천만원이고 임차보증금이 1.5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대출 금리는 2.1%가 적용 됩니다.

 

추가 우대 금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2021년 12월 31일 신규 접수분까지) 연 0.1%p

- 다자녀가구 연 0.7%p / 2자녀가구 연 0.5%p / 1자녀가구 연 0.3%p

- 우대금리 적용 후 최종금리가 연 1% 미만이라면 연 1% 적용

 

이용 기간

이용기간은 2년이며 4회 연장해서 최대 10년 까지 가능하며 상환은 일시상환 또는 혼합상환이 있습니다.

-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안심대출 보증서: 최대 2년 1개월(4회 연장하여 최장 10년 5개월 가능)

- 최장 10년 이용 후 연장 시점 기준 미성년 1자녀당 2년 추가(최장 20년 이용 가능)

 

대출 한도

임차보증금의 80% 이내로 받을 수 있으며 수도권은 최대 2억원이고 수도권 외 지역은 최대 1.6억원 이내입니다.

 

대출 금리 및 한도 및 이용기간
대출 금리 및 한도 및 이용기간

준비 서류

본인 확인, 대상자 확인, 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 소득 확인, 주택 관련, 기타 확인 필요 서류를 준비해야 됩니다.

 

1. 본인 확인: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 중 하나 필요

 

2. 대상자 확인: 주민등록등본

- 합가기간 확인 등 필요한 경우 주민등록초본 필요

- 단독세대주 또는 배우자 분리세대: 가족관계증명원

- 배우자 외국인, 재외국민 또는 외국국적동포: 외국인등록증 또는 국내거소신고사실증명

- 결혼예정자: 예식장계약서 또는 청첩장

 

3. 재직 및 사업영위 확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근로소득이 필요한 경우 사업자등록증이 첨부된 재직증명서

- 사업소득이 필요한 경우 사업자등록증

- 위 방법으로 확인 불가능 경우 경력증명서, 위촉증명서, 고용계약서 등 이와 유사한 형태의 계약서 등 필요

 

4. 소득확인: 소득구분별 아래 서류 필요

- 근로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연말정산용 원천징수영수증(원천징수부 등 포함), 급여내역이 포함된 증명서 (재직회사가 확인날인한 급여명세표, 임금대장, 갑근세 원천징수 확인서, 일용근로소득지급명세서) 중 택1

- 사업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연말정산용), 세무사가 확인한 전년도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 중 택1

- 연금소득: 연금수급권자확인서 등 기타 연금수령을 확인할 수 있는 지급기관 증명서 (연금수령액이 표기되지 않은 경우 연금수령 통장)

- 기타소득: 세무서(홈텍스)발급 소득금액증명원

- 무소득: 신고사실없음 사실증명원

 

5. 주택 관련: 확정일자부 임대차(전세)계약서 사본(원본지참 대조),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6. 기타 확인: 보증자격 확인서류, 담보제공 서류

- 채권양도협약기관과 협약에 의한 채권양도방식 대출신청시에는 대출추천서

- 쉐어하우스 입주자의 경우 대출추천서에 쉐어하우스 입주자임이 명기되어있어야 함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준비서류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준비 서류

대출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은 기금e든든 바로가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사이트 로그인 후 신청 가능하며 오프라인 신청은 기금 수탁은행인 우리, 국민, 기업, 농협, 신한은행에 방문해서 신혼부부 전세대출 방문 신청도 가능하겠습니다.

 

 

이용절차는 대출조건을 확인 후 기금e든든 사이트 또는 은행 방문을 통해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산 정보 수집 후 심사를 거친 후 대출을 신청할 때 기입했던 신청자 핸드폰번호로 SMS 결과를 발송해줍니다. 이후 서류제출 및 추가심사 진행이 이루어지며 대출가능 여부 및 한도 확인 후 대출 실행 절차로 진행됩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신청 방법 및 이용 절차
신혼부부 전세대출 신청 방법 및 절차

상담 및 취급 은행

대출 심사와 관련한 문의가 있다면 콜센터 번호 또는 기금 수탁은행 지점을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산심사 관련 상담은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 1566-9009 및 심사 진행 중 안내된 담당자 번호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 우리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1599-0800

- KB 국민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1599-1771

- IBK 기업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1566-2566

- 농협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1588-2100

- 신한은행 고객센터 전화번호: 1599-8000

 

상담 및 업무 취급 은행
상담 문의 방법 및 업무 취급 은행 전화번호

주택 전세자금 계산마법사

주택도시기금 사이트를 이용해보면 다양한 대출 상품에 대한 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해 볼 수가 있습니다. 주택전세자금계산마법사 서비스를 이용해보면 근로자 및 서민을 위한 주택 전세 자금 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용은 대출신청 자격을 확인하는 8개 문항에 적절하게 선택을 한 다음 대출신청 정보를 입력하면 예상대출 금액을 산출해서 알려줍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을 희망하신다면 모의로 예상 금액을 산출해 볼 수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입력한 내용을 통해 산출한 참고 금액이기 때문에 실제와 다를 수 있으니 참고 용도로 활용 해야 됩니다.

 

주택 전세자금 계산마법사
주택 전세자금 계산 마법사 이용하기

자격 확인 문항

총 8개의 자격 확인을 위한 문항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문항을 읽어보시고 여러분이 해당하는 내용에 체크를 하면 됩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에 대한 계산을 필요로 하신다면 3번 문항에 신혼가구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격 확인 문항
자격 문항 선택

대출신청 정보입력

두 번째 단계로 여러분의 대출신청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소재지를 선택할 수 있으며 본인 및 배우자에 대한 상여금을 포함한 연소득을 입력해야 됩니다. 또한 금리우대 선택과 전세 보증금액을 입력합니다.

 

대출신청 정보입력
대출신청을 위한 정보 입력

 

정보 입력을 위한 마지막 단계로 자산정보를 입력 해야 됩니다. 본인 자산정보와 배우자 자산장보를 각각 입력해야 되며 부동산, 일반자산, 자동차, 금융자산, 금융부채, 일반부채에 대한 세부 항목을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본인 및 배우자 자산정보 입력
본인 및 배우자 자산정보 입력하기

대출가능 금액 확인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얼마의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금리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은 입력항목을 바탕으로 산출된 참고 금액이기 때문에 실제와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음을 유의하셔야 되겠습니다.

 

정확한 대출 조건 관련 문의 상담은 주택도시보증공사 1566-9009로 전화를 해보거나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으로 방문 또는 전화 통화로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주택도시기금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하면 신혼부부 전세대출 관련 대상, 조건, 금리, 한도, 신청 방법 내용을 확인하거나 모의로 계산을 해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1. 전세자금대출 상환방법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1. 일시상환 방식은 원금을 만기에 일시상환하는 방식이고, 혼합상환 방식은 대출기간 중 원금 일부(10~50%)를 나누어 갚고 잔여원금을 만기에 일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Q2. 다자녀가구 우대금리 적용 기준은 무엇인가요?

A2.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상 신청인의 만19세 미만의 자녀가 3인 이상(세대분리된 자녀포함)인 가구 요건에 만족하는 경우 다자녀가구 우대금리를 적용 받을 수가 있습니다.

 

Q3. 일용계약직인 경우 재직 확인 및 소득 산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A3. 일용계약직의 경우 세무서발행 소득금액증명원상의 금액 또는 최근 1년 이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의 합계액을 기준으로 소득을 인정하며 단, 객관적인 서류로 재직기간이 입증되는 경우에는 연환산 가능합니다.

 

Q4. 연금소득의 경우 소득 산정 기준은 무엇인가요?

A4. 연금소득의 경우 재직 및 사업영위 등 사실확인을 생략하며 연금수급권자 확인서 등 증명서, 금액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 연금수령통장 상 금액으로 확인합니다.

 

대출가능 예상 금액 확인
대출가능 예상 금액 확인하기

마치며

지금까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상품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집 문제로 고민이 많으신 신혼부부라면 제가 알려드린 상품을 잘 확인해보시고 자격 조건에 해당하면 이용을 하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방문을 통한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2021년 고용유지지원금 자격 조건 지원 수준 신청 방법

2021년 고용유지지원금 코로나 여파로 많은 사업주 분들의 사업 운영이 어려워짐에 따라 휴업이나 휴직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정부에서는 사업주들을 위해 2021년 고용유지지원금을 지급하기

klero.tistory.com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여신금융협회 계좌 이체 입금 방법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여신금융협회의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사이트를 이용하면 카드사마다 흩어져 있는 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에서 원하는 계좌로 이체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2만 포인트 이상

klero.tistory.com

 

 

자동차세 연납신청 서울시ETAX 및 위택스 납부 방법

자동차세 연납 2021년 1월 기간 동안 자동차세를 연납 신청해서 납부를 하게 되면 9.15%를 할인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서울 지역은 서울시 ETX 사이트 또는 앱 그리고 서울 외 지역은 위택스 사이트

klero.tistory.com

 

 

2021년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 금액 자격 조건 대상 신청 방법

2021년 일자리 안정자금 2021년도 새로 신청할 수 있는 일자리 안정자금은 최저임금이 인상됨에 따라 소상공인과 영세중소기업의 경영부담을 완화해주고 또한 노동자의 고용불안을 해소 하기 위

klero.tistory.com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매매 전월세 가격 조회 바로가기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를 이용하면 아파트, 연립 및 다세대, 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등의 실거래가 가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klero.tistory.com

 

 

KB국민은행 부동산 아파트 시세 실거래가 조회 방법

KB 부동산 시세조회 부동산 시세를 눈여겨 보시며 관심이 많으시다면 KB 부동산 시세조회 사이트를 잘 알고 계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KB국민은행 아파트 시세조회로 불리는 리브온 사이트인데

klero.tistory.com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방법

아파트 공시지가 조회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들에게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해서 2020년 아파트 공시지가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찬가

klero.tistory.com

 

 

114114 구인구직 일자리 사이트 바로가기 추천

114114 구인구직 최신 일자리 정보 제가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업준비생 일때는 사람인이나 잡코리아 및 인크루트 사이트를 주로 이용했구요. 단기 알바를 구할 때는 알바몬이나 알바천국 사이

kler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