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자격

by Klero 2020. 3. 28.

재난긴급생활비 신청

서울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때문에 피해를 입고 있는 우리들을 위해 30만원 부터 최대 50만원 까지 재난 긴급 생활비를 지원한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현금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구요. 상품권 또는 선불 카드를 지원받을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아래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꼭 신청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월18일 박원순 시장은 기자회견에서 중위소득 100% 이하 대상에 대해 지원을 하겠다고 했었는데요. 내가 중위소득 100% 이하에 해당하는지 제가 알려드리는 재난긴급생활비 대상 및 신청 방법을 잘 확인 해주세요.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재난긴급생활비 신청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방법

먼저,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접수와 찾아가는 접수 방법 및 동주민센터 방문 접수 이렇게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신청기간은 3월30일(월) 부터 5월15일(금) 까지이며 방문 접수만 사회적 거리두기를 동참을 위해 4월 16일(목) 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청방법은 서울복지포털 사이트 바로가기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를 통해 신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사람들이 몰려 사이트가 마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적 마스크 5부제와 생년월일 방식과 동일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찾아가는 접수는  고령, 장애등 거동불편자 대상이며 다산콜센터 120 또는 주소지 동주민센터로 전화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주민센터 방문 접수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5부제 신청이며, 신분증 지참과 개인정보제공동의서에 가구원 전체 서명이 필수로 필요하다고 합니다. 상세한 문의사항은 다산콜센터 120으로 전화 해보세요.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방법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방법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대상

신청자격에 해당하는 대상은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으며 중위소득 100% 이하인 가구만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1인가구 부터 6인 가구 까지의 중위소득 100%는 아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7인 이상 가구의 기준 중위소득의 경우 1인 증가시마다 883,347 원씩 증가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중위소득 이하에 해당하시나요?



참고로 기존 코로나19 정부 지원 혜택을 받고 있는 대상자는 이번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자격에서 제외됩니다.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사업 대상자, 특별돌봄쿠폰 지원대상자, 코로나19 생활비지원 및 유급휴가비용 지원 대상자는 이미 정부의 지원 혜택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중 중복 혜택 방지를 위해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또한 긴급복지 및 서울형 긴급복지 생계비 수급자와 실업금여 대상자(2020년 수급자), 일자리사업 참여자(사회공헌, 어르신, 뉴딜일자리), 청년수당 수급자도 대상에서 제외가 되기 때문에 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급 절차

지급 절차에 대해 간단하게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신청 및 접수가 이루어질 것이구요. 그 다음 자치구의 행복e음시스템을 통해 소득 조회 및 지급 결정이 됩니다. 조건에 해당하면 동주민센터에서 서울사랑상품권을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하거나 선불카드를 동주민센터에 직접 찾아서 카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급 절차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급 절차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금액

가구 구성원 수에 따라 지원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1인가구, 2인가구의 경우 3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구요. 3인가구, 4인가구의 경우 4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5인가구 및 6인가구 이상의 경우에는 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즉, 가구원 수 별로 30만원 ~ 50만원을 1회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금액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 금액



지급 방법에는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울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 중 택1 인데요. 사용기한은 2020년 6월 말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은 모바일 상품권이며 스마트폰 앱 설치 후 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사용처로는 지역 내 제로페이 가맹점이면 어디든 사용이 가능합니다.



선불카드의 경우 신분증 지참 후 카드를 직접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처는 지역 내 식당, 마트, 편의점 등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지급 결정은 신청일로부터 결과 안내까지 최소 7일이 소요되며 신청은 선착순이 아니기 때문에 급하게 신청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지급 결정이 완료되면 해당 대상자는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서울복지포털 사이트에서 3월 30일 부터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방식으로 신청인 출생연도 마지막 숫자에 따라 5부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복지 포털 사이트 접속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wiss.seoul.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