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노인 장기 요양등급 신청 방법

by Klero 2020. 2. 14.
노인 장기 요양등급 신청 쉽게 하는 방법

우리나라가 고령화 되감에 따라 노인 장기 요양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개인 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체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에는 고령의 노인인구가 많다는 의미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노인 장기 요양등급 신청 방법으로 국가에서 제공해주는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 요양등급을 신청하여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확인을 해봐야할 항목들이 존재합니다. 예를들어 어떤 절차를 거쳐 신청을 할 수 있는지 또는 장기요양 등급과 판정 기준 및 등급에 대한 판정 절차 등등의 내용이 있습니다. 조금 어려울 수도 있지만 노후에 대한 안정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노인 장기 요양 등급 신청을 할 수 있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사이트가 존재합니다. 먼저, 신청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리자면 홈페이지에 접속 후 맨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개인서비스에 장기요양인정신청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 후 신청인 본인 또는 대리인을 통해 장기 요양에 대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노인 장기 요양등급 신청 방법노인 장기 요양등급 신청 방법


노인 장기요양인정 및 이용절차

내용을 다 알고 계시다면 바로 장기요양인정신청을 진행하시면 되구요. 내용을 잘 모르시다면 장기요양인정 및 이용절차 부터 하나하나 확인이 필요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장기요양인정신청을 하게 되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방문조사를 나오게 되고 어르신의 등급을 판정하여 인증서 송부 및 급여 제공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노인 장기요양인정 및 이용절차노인 장기요양인정 및 이용절차



장기요양 등급은 1등급 부터 5등급 그리고 인지지원등급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등급은  심신의 기능상태 장애로 일상생활에서 전적으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자로서 장기요양인정 점수가 95점 이상인자 이며 심신의 기능상태에 따라 등급이 메겨져 있습니다. 즉, 심신의 기능상태에 따라 등급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등급판정 절차의 경우에는 인정신청을 하게 될 경우 장기요양인정조사표에 의한 65개 항목조사와 25개 욕구조사를 하여 장기요양인정을 위한 점수를 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등급판정 위원회의 심의판정을 거쳐 1~5 등급 및 인지지원 등급에 속하는지 아니면 등급에 속하지 않는지에 대한 내용을 판정하게 됩니다.





방문조사는 간호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등으로 구성된 공단 소속장기요양 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장기요양인정조사표에 따라 아래의 신체기능, 인지기능, 행동변화, 간호처치, 재활 항목을 검사하게 됩니다.



노인 장기 요양등급 신청 종합

이렇게 심의자료를 검토하며 의사소견서와 여러 사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등급을 결정하고 등급판정위원회에 의견을 첨부하는 절차대로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사이트에서 모든 내용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방문하셔서 노인 장기 요양등급 신청 방법을 잘 알아보세요.



노인 장기 요양등급 신청 종합노인 장기 요양등급 신청 종합



국가에서 제공해주는 노인을 위한 제도인 만큼 절차나 방법을 잘 확인하셔서 신청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인 장기 요양을 신청할 수 있는 바로가기 사이트입니다. http://www.longtermcare.or.kr/npbs/index.js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