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과 예상수령액 사이트 사용법

by Klero 2020. 11. 16.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은 정부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연금 제도로 18세 이상 부터 60세 미만까지 금액을 납부하면 만 65세 이후 부터 내가 납부했던 국민연금 금액과 납부 횟수에 맞게 계산하여 추후 노령연금을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8세 이상이며 소득이 있으면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하기 때문인데요. 보통 회사에서 국민연금을 내고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관심이 없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이를 먹으면서 납부액과 예상수령액을 조회해 보고 싶더라구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바로가기

현재 까지 국민연금으로 얼마를 납부했고 이렇게 계속 납부를 하면 몇 년도 부터 얼마를 수령할 수 있는지 예상수령액을 조회하고 싶다면 국민연금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납부액과 예상수령액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저출산 문제로 미래에는 국민연금이 고갈날 것이다 이런 뉴스 기사를 보면서 내가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과 예상 노령연금이 궁금해지더라구요. 아무래도 내가 열심히 일하면서 납부한 보험료를 나중에는 받지 못할까봐 걱정되긴 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및 노령연금 조회는 국민연금 바로가기 사이트에서 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바로가기 사이트 접속하기국민연금 바로가기


예상연금액 조회하기

먼저, 국민연금 NPS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상단의 전자민원 메뉴에서 개인민원 항목을 클릭합니다. 아래 사진 처럼 가입내역 및 예상연금을 조회할 수 있는 항목을 볼 수 있는데요. 예상연금액 조회 버튼을 선택합니다.


예상연금액 조회하기예상연금액 조회하기



원하시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면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만 60세 이후 받을 수 있는 예상연금액 조회와 내가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선택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선택


사용자 통합로그인

노후준비 전문사이트 내연금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종합재무설계와 국민연금조회, 교육신청(개인)은 인증서 로그인을 하셔야 된다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진행하였습니다.


사용자 통합로그인 공인인증서 사용사용자 통합로그인


보안 프로그램 설치

컴퓨터에서 이 사이트를 통해 처음으로 예상연금액을 조회하는 분들이라면 AnySignForPC 라는 Non-ActiveX 공인인증서 전자서명을 지원해주는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나타나며 쉽게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보안 프로그램 설치보안 프로그램 설치


예상 노령연금액 조회

예상연금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나중에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예상 노령연금액(세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국민연금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건복지부에서 행정예고한 "국민연금 재평가율 및 연금액 조정" 일부개정안의 2019년도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과 연도별 기준소득월액 재평가율을 반영한 산출 금액입니다.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은 추후 변동되는 소득과 물가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받게 되는 금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현재 소득으로 만 60세까지 납부할 경우에 대한 노령연금 예상수령액 입니다.


예상 노령연금액 조회예상 노령연금액 조회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이번에는 왼쪽 메뉴에서 가입내역조회 버튼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나의 보험료 총 납부내역을 통해 납부한 연금보험료는 얼마인지와 납부한 월수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기간별 상세내역과 예상연금월액도 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예상연금월액 조회

화면을 밑으로 내리면 예상연금월액(노령연금)을 조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예상연금액은 현재가치 기준으로 몇 년도 몇 월부터 매월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이 경우 총 예상가입기간(납부월수)은 어떻게 되는지도 알려줍니다. 그리고 해당 기간까지 내가 총 납부해야 되는 총 예상납부보험료 또한 알 수가 있습니다.




예상연금월액 조회예상연금월액 조회


예상연금 모의계산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통해 소득 및 가입기간을 임의로 입력해서 예상 연금액을 확인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로그인이 필요 없으며 수동으로 정보를 입력하여 조회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 모의계산예상연금 모의계산


장애유족예상연금 조회



장애연금은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가 질병이나 부상 때문에 신체적이나 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다면 이에 따른 소득 감소부분을 보전하여 장애정도(1급~4급)에 따라서 일정 급여를 지급 제도로 초진일 요건과 국민연금 납부요건이 모두 충족하는 경우 현재까지 납부한 내역을 기준으로 예상 장애 및 유족연금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장애유족예상연금 조회장애유족예상연금 조회


마치며

이렇게 위 내용을 통해 국민연금 NPS 공식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하여 현재까지 납부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과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예상 노령연금액 조회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2030 세대가 60세 이상이 되는 미래 경우 정말로 국민연금이 고갈되는지는 모르겠지만 궁금하시다면 위 내용처럼 조회를 할 수 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