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정보

구글드라이브 파일 삭제해도 용량 줄어들지 않는 현상 해결

by Klero 2019. 10. 6.
저는 클라우드 공간으로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합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처음 가입하면 15GB 용량을 무료로 사용할 수가 있는데요. 문서 파일이나 동영상과 같은 파일들을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동기화 해서 사용하는데 구글 드라이브가 정말 사용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업무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구요.

구글드라이브 파일 삭제 후 용량 확인

현재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도 업무상으로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개인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업무적으로 팀별 파일들 공유를 위해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중입니다. 그런데, 구글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여 사용하다보면 구글 드라이브에서 필요없는 파일들은 삭제를 하게되는데요. 

삭제 후 개인 구글 드라이브 웹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면 저장용량 중 사용량이 줄어들지 않는 현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것은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 한다고 해서 완전히 삭제되는 것이 아니고, 구글 드라이브의 휴지통으로 파일이 이동 되기 때문에 저장용량중 사용량이 줄어들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글드라이브의 휴지동을 비워주면 됩니다. 윈도우10에서도 파일을 삭제하게 되면 바로 삭제되는 것이 아니고 휴지통으로 파일이 보내지면서 완전히 삭제가 되지 않는데요. 같은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구글드라이브 파일 삭제해도 용량 줄어들지 않는 현상 해결


구글 드라이브 사이트 접속

이제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 후 저장용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구글 드라이브의 개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s://drive.google.com/drive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구글 드라이브의 용량은 총 15G의 무료 저장 공안을 제공 받아 사용을 하고 있구요. 여기서 12.3GB를 실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구글 드라이브 상의 파일 들을 삭제했는데도 불구하고 저장용량중 사용량이 줄어들지 않아서 구글 드라이브의 휴지통 항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휴지통 항목을 누르자 아래 처럼 완전히 삭제되지 않은 파일들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파일들이 휴지통에 보관되어 완전히 삭제되지 않아 구글 드라이브의 저장용량 중 사용량이 줄어들지 않았던 것입니다. 


구글 드라이브 휴지통 비우기

이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휴지통에 있는 파일들을 완전히 삭제하면 됩니다. 휴지통을 누르면 휴지통 비우기라고 항목이 나타납니다. 이 휴지통 비우기 버튼을 눌러 휴지통에 보관된 모든 파일들을 영구적으로 삭제하면 이제 사용량이 줄어들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한데 왜 이 방법을 몰라서 그동안 헤멨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마 저처럼 이 방법을 몰라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실것 같습니다. 저는 이렇게 구글 드라이브의 휴지통 비우기로
저장용량이 확보되는 것을 보면서 마치 여자친구 또는 모임사람들과 여행을 가면서 꽉 막혔던 도로 정체가 갑자기 풀리는 것 같은 기분이 들면서 아주 행복한 감정을 느꼈습니다.



휴지통의 파일들을 완전히 삭제하였습니다. 휴지통에 파일이나 폴더가 없다고 나타나네요. 저장용량 중 사용량도 기존 12.3GB에서 12GB로 줄어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구글드라이브 파일 삭제



이렇게 구글 드라이브의 휴지통에 보관된 파일들을 휴지통 비우기로 완전히 삭제하여 저장용량 중 사용되고 있는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처음 이 방법을 몰랐을 때는 구글 드라이브가 15GB 무료라서 삭제해도 사용량이 줄어들지 않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알고나서 부터는 아주 편하게 필요없는 파일을 삭제하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