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대상 금액 및 신청방법

by Klero 2021. 6. 30.
반응형

경기도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교통비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간 최대 12만 원 한도의 교통비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모두 다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지원 대상과 신청 자격이 존재하며 신청할 수 있는 기간 및 지원 범위가 존재하니 잘 확인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취직을 위해 면접을 보고 있는 청년이라면 경기도 청년 면접 수당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썸네일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경기도에서 지원하고 있는 청소년 교통비 사업 목적은 경기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요금이 인상되면서 대중교통 이용 빈도는 높지만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의 청소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해 주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지원 대상 신청 자격

신청일 기준으로 주민등록상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만 13세 ~ 23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또한 해당 기간 내 경기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한 청소년이어야 하며 주민등록상 주소를 확인하며 실제 거주 여부는 상관 없습니다.

 

참고로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명시적으로 교통비를 지급받을 경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자격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중복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아래 사업을 통해 지원을 받은 경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1. 산업통상자원부 산업단지 중소기업 청년 교통비 지원

2. 수원시 취업 준비 청년 교통비 지원

3. 성남시 지역주도형 청년일 자리 사업 교통비 지원

4. 평택시 청년 구직자 교통비 지원

5. 경기도 교육청 특수교육대상자 교통비 지원

6. 여주시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

7. 과천시 중고등학생 관외 통학교통비 지원

8. 가평군 학생 교통비 지원

9. 학교 밖 청소년 교통비 지원

10. 화성시 무상 교통 지원 사업 등

 

* 국토교통부 광역 알뜰 교통카드의 경우 중복해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액

연간 12만 원(반기별 6만 원) 한도 내에서 대중교통 실사용액의 100%를 지원하는데요. 상반기에 신청하지 않은 경우 하반기에 신청해서 하반기 사용 실적과 합산하여 연 12만 원 한도 내 소급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 범위로는 경기버스(시내, 마을) 이용 실적과 경기버스 이용 전후 30분 이내 서울버스, 인천버스, 전철을 이용했다면 서울버스, 인천버스 및 전철로 환승한 이용 실적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신청 기간은 매년 1월과 7월에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이번 상반기 신청 기간은 2021년 7월 1일 9시 ~ 2021년 8월 16일 18시까지입니다. 신청방법은 청소년 본인 또는 청소년의 부모 또는 세대주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원방법은 청소년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로 지원금을 지급하는데요. 만 13세 또는 휴대폰이 없거나 지역화폐 앱을 핸드폰에 설치할 수 없는 청소년은 대리인의 지역화폐로 지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청소년-교통비-지원-대상-금액-신청방법
경기도-청소년-교통비-지원-신청

등록 서류

등록이 필요한 서류에는 3가지가 있으며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 은행인증서

- 주민등록 등본상 부모님 또는 세대주와 함께 거주하는 청소년의 경우 신청하시는 청소년 또는 대리인(부모님 또는 세대주 등)의 은행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교통카드

- 지원금을 신청하려는 청소년의 교통카드 번호가 필요하며 분실이나 교체 카드를 포함하여 최대 2장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교통카드번호가 17자리 이상의 카드는 제외됩니다.

 

  • 지역화폐

- 만 14세 이상은 반드시 본인 명의로 되어있는 지역화폐가 필수로 필요합니다. 만 13세 또는 휴대폰이 없거나 지역화폐 앱을 설치할 수 없는 휴대폰을 이용하는 청소년은 대리인의 지역화폐로 신청 가능합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사용방법

지원받은 지역화폐는 여러 곳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이 불가한 사용처도 있습니다. 성남, 시흥, 김포 지역은 모바일 지역화폐로 지급을 받으며 그 외 28개 시·군은 지역화폐 카드로 지급받게 됩니다.

 

 

 

사용 가능한 지역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시군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처는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화점, 대형마트, SSM, 유흥업소, 연 매출 10억 원 이상 점포는 사용처에서 제외됩니다.

 

문의처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금은 삼성페이로 사용할 수 없으며 만약, 지원 신청을 하면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 아래 문의처로 전화해서 궁금한 내용에 대해 문의가 가능합니다.

 

  • 청소년 교통비 지원 문의

- 전화번호: 1577-8459

- 상담시간: 평일 09 ∼ 18시, 주말/공휴일 10 ∼ 17시, 점심시간 12 ∼ 13시

 

  • (공동) 인증서 인증문의 (쿠콘)

- 전화번호: 1588-3987

- 상담시간: 평일 09 ∼ 18시, 점심시간 12 ∼ 13시

 

  • 후불 교통카드 인증문의 (KCB)

- 전화번호: 02-708-1000

- 상담시간: 평일 09 ∼ 18시, 점심시간 12 ∼ 13시

 

  • 성남/시흥 지역화폐 앱 (chak) 가입문의

- 전화번호: 1577-4321

- 상담시간: 평일 09 ∼ 18시, 점심시간 12 ∼ 13시

 

  • 김포 지역화폐 앱 (착한페이) 가입문의

- 전화번호: 1899-6946

- 상담시간: 평일 09 ∼ 18시, 점심시간 12 ∼ 13시

 

  • 성남/시흥/김포 이외지역 지역화폐 가입문의

- 전화번호: 1899-7997

- 상담시간: 평일 09 ∼ 18시, 점심시간 12 ∼ 13시

 

자주 묻는 질문

Q1. 경기도에 거주하다가 타 시도로 전출한 경우 지원 가능?

A1. 신청일 현재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어야 하며 신청일 기준으로 경기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지 않다면 지원 대상이 아님

 

Q2. 타 시도에 거주하다가 경기도로 전입한 경우 지원 가능?

A2. 경기도에 주민등록 주소를 이전한 날 이후부터 지원 대상 기간에 포함되며 경기도에 거주하는 동안 이용한 대중교통 실적에 대해서 지원 가능

 

Q3. 교통카드 환급 주기 및 지급 예정일?

A3. 교통비 환급은 연 2회로 반기별 지급 예정이며 상반기는 7월 1일부터 8월 16일까지 신청을 받아 9월 중 심사 완료 후 지급 예정

 

Q4. 외국인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가능?

A4. 청소년 교통비는 주민등록 주소를 기준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외국인도 한국으로 귀화하여 주민등록표에 등록이 되어 있다면 지급 대상에 포함

 

Q5. 교통비 지원되는 교통수단 대상?

A5. 경기버스(시내 및 마을) 이용 실적과 경기버스 이용 전후 서울, 인천버스, 전철 환승 이용 실적까지 지원 단, 서울시·인천시 버스 및 전철을 단독 이용하거나 서울시·인천시 버스 및 전철 간 환승한 경우 지원하지 않으며 공항버스, 시외버스, 열차(KTX, SRT, 새마을호, 무궁화호, 누리로)도 대상에 포함되지 않음

 

Q6. 청소년 교통비는 소득이나 취업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 가능?

A6. 소득수준이나 취업 여부와는 무관하게 신청 가능

 

경기도-청소년-교통비-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마치며

지금까지 2021년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에 대한 지원 대상과 지원금액 및 신청 기간 그리고 신청방법과 사용처 등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관련 내용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 및 신청 기간 내 신청할 수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소득하위 80% 지급 대상자 신청방법

 

5차 재난지원금 소득하위 80% 지급 대상자 신청방법

5차 재난지원금 지급 5차 재난지원금이 소득 하위 80% (기준 중위소득 200%)를 대상으로 지급하는 것으로 확정되었는데요. 4인 가구를 기준으로 100만 원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지급 방식은 2차 추경

klero.tistory.com

2021년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신규 접수방법

 

2021년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신규 접수방법

경기도에서는 청년 노동자의 처우를 개선하고 복지를 향상하기 위해 경기도 청년 복지포인트 지원 대상자를 신규로 모집하고 있습니다. 선정되는 청년 노동자는 복지 활동 포인트를 연 120만 원

klero.tistory.com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사업주 및 격리자 신청방법

 

코로나 자가격리 지원금 사업주 및 격리자 신청방법

정부에서 코로나19로 격리되었던 분들을 위해서 사업주에게는 유급휴가비용을 지원하고 격리자에게는 생활지원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 가능한 대상과 지원금액 및 제출 서류와 신청방법

klero.tistory.com

2021년 경기 극저신용대출 지원 내용별 대상 신청방법

 

2021년 경기 극저신용대출 지원 내용별 대상 신청방법

2021 경기 극저신용대출 경기도에서 고금리 또는 불법사금융에 노출되어 힘겹게 살아가는 경기도민의 피해 예방을 위해서 4차 경기 극저신용대출 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5년 만기 일시 상환으

klero.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