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꿀팁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검진기관 찾는 방법

by Klero 2021. 3. 9.

건강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2년에 1회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일반건강검진을 꼭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를 조회하는 방법과 검진 항목 그리고 검진기관 찾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건강검진-썸네일
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사이트 바로가기

2021년 무료로 일반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를 확인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짝수 년도에 태어난 사람은 짝수 해에 건강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고 홀수 년도에 태어난 사람은 홀수 해에 무료로 받을 수 있어요.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하면 건강iN 메뉴에서 나의건강관리 항목을 클릭해서 일반건강검진 대상자 및 검진 절차 내용과 암검진, 의료급여생애 전환기검진, 영유아건강검진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공동인증서 등을 통해 로그인 후 검진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 조회도 해볼 수 있어요.

 

홈페이지 접속하기

 

국민건강보험-사이트-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사이트

검강검진 실시안내

일반건강검진 대상자와 검사 항목 그리고 검진 전 주의사항 등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우측에 있는 2021년 일반건강검진 안내문을 통해 PDF 파일을 열어볼 수 있습니다.

 

검강검진-실시안내-검진-절차
건강검진-실시안내

일반건강검진 검사 항목

일반건강검진은 고혈압, 당뇨병 등 심뇌혈관 질환의 조기발견을 위해 실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검사를 받게 되는 비용은 무료로 본인 부담이 전혀 없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전액 부담합니다.

 

1. 대상

- 지역가입자: 세대주와 만 20세이상 세대원 중 홀수년도 출생자

- 피부양자: 만 20세이상 홀수년도 출생자

- 직장가입자: 비사무직 전체, 격년제 실시에 따른 사무직 대상자

- 의료급여 수급권자: 만 19세 ~ 만 64세 홀수년도 의료급여수급권자

 

2. 검사 항목

- 기본 검사 항목: 진찰 및 상담, 신체계측, 시력·청력검사, 혈압측정, 흉부방사선, 혈액검사(혈색소, 공복혈당, AST, ALT, r-GTP, 혈청크레아티닌, e-GFR), 요검사, 구강검진

 

- 성 연령별 검사항목

(1). 이상지질혈증(총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남자 만24세 이상, 여자 만40세 이상, 4년 주기

(2). B형간염검사 (만40세, 보균자 및 면역자는 제외)

(3).치면세균막검사 (만40세)

(4).골다공증 (만54·66세 여성)

(5).정신건강검사: 우울증 (해당 연령을 시작으로 10년동안 1회)

(6). 생활습관평가 (만40·50·60·70세)

(7). 노인신체기능검사 (만66·70·80세)

(8). 인지기능장애검사 (만66세 이상 2년에 1회)

 

일반건강검진-검사-대상자-항목
일반건강검진-항목

 

검사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셨다면 이번 년도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는 것인지 확실하게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 검진대상조회 항목을 클릭 후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국민건강보험-사이트-로그인
로그인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저는 홀수 년도에 태어났기 때문에 2021년도 일반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검사 비용은 무료인 것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암검진에 대한 검사 항목은 대상이 아닌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 후 본인인증을 위한 로그인을 진행하면 2021년도 건강검진을 받아야 되는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조회를 해볼 수 있으니 여러분도 사이트에 접속해서 검진 대상자 확인을 해보세요.

 

2021년-건강검진-대상자-조회
2021년-건강검진-대상자-조회

검진기관 찾기

2021년도 검진을 받아야 되는 대상자임을 확인했다면 검진을 받을 수 있는 기관을 찾으셔야 합니다. 직장 근처 또는 집 근처로 검색을 해서 방문 하기 전 해당 병원에 전화를 통해 예약 가능한지 문의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진기관-찾기
검진기관-찾기

 

지역을 선택해서 검색을 하게 되면 지도 형식으로 검진기관의 위치 정보와 전화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방문하기 쉬운 곳으로 검색 후 상세한 병원 정보를 확인 후 방문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위치-정보
병원-위치

검진기관 상세정보

상세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병원에 대한 주소, 전화번호, 검진 항목 등의 기본적인 정보와 예약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운전해서 방문하시는 분들은 길 찾기 및 주차 안내 정보를 확인하시는 것도 좋을 수 있어요.

 

검진기관-위치-전화번호-주차안내-상세정보
검진기관-상세정보

검진 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 주의사항을 확인 및 숙지 후 검진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금식

-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을 하셔야 합니다.

- 검진 당일 아침 식사는 물론 물, 커피, 우유, 담배, 주스, 껌 등 일체의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 만약 오후에 검진을 받게 되는 경우 검사 전 최소 8시간 이상의 공복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2. 예약 후 방문

- 검진기관 사정에 따라 예약이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니 사전에 전화를 해서 예약을 확인해야 합니다.

 

3. 문진표 작성

- 검진기관에 비치된 문진표를 반드시 본인이 작성해야 합니다.

- 비대면으로 문진표를 미리 작성할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전-주의사항
건강검진-주의사항

건강검진 결과조회

검진을 받게 되면 추후 우편으로 결과 내용을 받아볼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서도 로그인 후 건강검진 결과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해당 사이트에서 결과를 출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건강검진-결과내역-조회
건강검진-결과조회

마치며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 후 검진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를 조회해보고 대상자가 맞으면 가까운 검진기관을 찾아서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및 검진기관 찾는 방법을 알려드렸으니 위 내용을 잘 확인하셔서 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해 꼭 잊지 마시고 건강검진을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 글도 읽어보세요.

 

4차 재난지원금 대상별 지원금액 지급시기 신청방법

4차 소상공인 재난지원금(버팀목 자금 플러스) 대상별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과 지급이 이루어지는 시기 및 신청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3월 말부터 지급 예정이며 지원에서

klero.tistory.com

 

 

2021년 신혼부부 전세대출 대상 자격조건 금리 한도 신청방법 정리

신혼부부 전세대출 주택도시기금 사이트를 이용하면 2021년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 대출 내용을 확인하고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자격과 대출 금리

klero.tistory.com

 

 

동행복권 사이트 로또 인터넷 온라인 구매 방법

동행복권 인터넷 구매 로또는 1등 당첨자를 많이 배출한 판매점에 가서 구입하는 것도 재밌지만 비가 오거나 날이 좋지 않을 때는 인터넷을 통해 구매하는 것도 좋습니다. 제가 동행복권 사이트

klero.tistory.com

 

 

펜트하우스 2 재방송 편성표 SBS 온에어 다시보기

펜트하우스 시즌 2 드디어 많은 사람들이 기다리는 펜트하우스 2 첫 방송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엄청난 시청률에 힘입어 화려하게 시즌 1을 마무리하면서 시즌 2 방송 요일은 황금 시간대라고

klero.tistory.com

 

 

벼룩시장 종이신문 그대로보기 사용방법

벼룩시장 종이신문 보기 벼룩시장 사이트를 이용하면 각 지역에 대한 구인구직 일자리를 찾아보거나 부동산 매물을 찾아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종이신문 그대로보기 기능을 통해

klero.tistory.com

 

반응형

댓글